[정보]u-비즈니스, u-산업정책 전문가 육성 사업단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2253
작성일 : 2007-12-10 첨부파일
  정보_06.jpg

정보대학원의 BK 21: u-비즈니스, u-산업정책 전문가 육성 사업단 (단장: 김경규)은 금번 BK21 경영/경제 분야 1차 평가에서 전국 1위를 기록한 사업단이다.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u-컴퓨팅 환경이 창출할 IT 경쟁구도에서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u-비즈니스 기획/전략/정책/분석 전문가를 양성하고 u-사회에서의 새로운 기회 창출과 새로운 변화를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   

김경규교수_0(2086).jpg혹자는 IT나 유비쿼터스 컴퓨팅같은 기술 분야가 어떻게 경영/경제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였는가에 관하여 의문을 가질 수도 있을 것이다.  최근의 IT 기술 발전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연결되는 유비쿼터스 시대로의 진입을 가속화 하고 있으며, 이러한 IT의 급성장과 더불어 BT, NT등의 타 기술과의 융합은 향후 우리사회를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지능기반사회로 이끌 것이다. 이것은 다만 기술적인 진보와 변화가 아닌 우리사회의 사회, 문화 전반의 본질적인 변화와 인간의 삶에 변혁을 초래하고, 경제학적으로도 유비쿼터스 IT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이런 패러다임의 등장은 u-IT기반 비즈니스를 위한 새로운 정책과 전략을 필요로 하며, 이를 담당할 고급 전문 인력의 양성이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u-비즈니스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는 급증하는 반면 국내 교육기관은 매우 한정되어있다. 현재 국내에는 유비쿼터스 요소 기술을 교육하는 이, 공학 분야의 대학원들은 다수 존재하나, 유비쿼터스 기술적 바탕 위에 인문사회과학을 접목하여 기술의 활용과 관련된 내용을 교육하는 기관은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이 거의 유일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사업단의 교육을 통해 배출되는 전문 인력들은 다양한 학문 분야의 기초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유비쿼터스 환경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수행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는 u-비즈니스 전문가 (비즈니스 모델과 u-콘텐츠), u-Technology Management전문가(응용 시스템 개발 표함), u-산업정책 전문가 등을 양성하고 있다.

각 3가지 세부 사업팀의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U-비즈니스 전략

1) u-비즈니스 모델
현재 국내에서는 정부 주도의 IT839정책, 사이버코리아21,u-Korea 등 기술 위주의 지식기반사회 구축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최근 정보 기술의 발달과 함께 비즈니스 응용분야에서의 균형 있는 발전에 대한 논의가 심도 있게 진행되고 있다.  본 육성사업팀의 목표는 인문 사회학적인 지식과 IT의 기술을 통합하여 이해할 수 있고, 각 응용 분야에서의 새로운 지식에 대한 다양성을 갖춘 전 방위적인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있다. 세부 분야로는 유비쿼터스 정보 사회상의 이해, 유비쿼터스 기술의 이해, u-기술 및 아키텍쳐와 비즈니스 모델 연결, u-비즈니스 전략 모델 분석, 설계의 능력을 갖춘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u-콘텐츠 
디지털 문화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 구조는 유비쿼터스 기술의 변화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유비쿼터스 정보기술의 특성, 그리고 사용자의 상황에 따른 다양한 기기와 콘텐츠 소비환경을 반영할 수 있는 세분화되고 특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인재양성이 필요하다. 따라서 u-콘텐츠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고급 인력과, u-콘텐츠 기획, 관리 및 비즈니스 인력 육성을 통해 u-콘텐츠 관련 산업에서 핵심 리더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u-Technology Management

급변하는 정보통신 기술 발전에 따른 기업 경영환경의 대응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산업영역의 복합된 가치사슬 통합 및 융합에 따른 다양한 산업영역에서의 신제품 및 서비스 개발이 요구된다. 이런 환경에서 유비쿼터스 기술을 이용한 기술기반의 기업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u-Technology Management의 사업은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을 연구 개발하여 유비쿼터스 개발 및 운영에 대한 이해와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소양을 겸비한 유비쿼터스 시스템 개발 핵심 리더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3. U-산업정책

유비쿼터스 기술 및 정보의 도입으로 정부의 기술 지원 및 산업규제, 사회 정책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한 정책 재검토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융합 및 복합기술의 총체적 이해를 바탕으로 정책 분석 및 수립을 위한 전문가 양성이 필요하다. 하지만 전략적으로 새롭게 제시되는 서비스나 이론에 대한 평가와 더불어 현재 법 및 제도 안에서의 미비점 보완, 제도의 개선을 위한 전문가가 절대 부족한 상태이다.

U-산업정책의 사업에서는 법 제도 정비 및 지원정책 개발을 위한 유비쿼터스 정책/전략 입안자, 신규 u-서비스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평가하는 유비쿼터스 사회/경제 분석가, 기술 특성 분류 및 관련산업과의 활용성을 연구하는 유비쿼터스 융합 및 개인정보 보호/보안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u-비즈니스, u-산업정책 전문가 육성 사업단] 사이트

연세BK21 사업단현황 알림/자료실 FAQ 관련사이트 BK21 직원로그인